1교시
1. 연속류 도로 효과 척도(MOE)
2. 딜레마 구간과 옵션 구간
3. 개질 아스팔트
4. 열섬 완화 포장
5. 주행차량의 원더링 주행차량의 원더링(Wandering)
6. 마을 주민보호구간
7.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수준 수준(LevelofDevelopment, LOD)
8. 도로시설 디지털화
9. UAM(Urban Air Mobility)
10.De-icing과 Anti-icing
11. 항공위성서비스(Korea
12. 공항의 PCN과
13. 활주로 용량
2교시
2 2 교 시
1. 연속류 도로 효과 척도(MOE)
2. 딜레마 구간과 옵션 구간 3. 개질 아스팔트
4. 열섬 완화 포장
5. 주행차량의 원더링 주행차량의 원더링(Wandering)
6. 마을 주민보호구간
7.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수준 수준(LevelofDevelopment, LOD)
8. 도로시설 디지털화
9. UAM(Urban Air Mobility)
10.De-icing과 Anti-icing
11. 항공위성서비스(Korea
12. 공항의 PCN과
13. 활주로 용량
3교시
3 교 시
1. 편경사 접속 설치율과 배수를 고려한 편경사 접속 설치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줄눈 무근 콘크리트 포장(JPCP)의 줄눈과 줄눈부에 설치되는 부재의 종류와 역할 및 시공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배수성 포장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수도권 지하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과 사전 해결과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해결과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활주로 길이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제3차 항공보안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과 설계개선방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교시
4 교 시
1. 도시부 지하도로의 노선 선정 및 교차로계획과 터널 굴착공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굴착공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박스 암거와 같은 지중구조물은 주변 지반과의 강성 차이로 인해 포장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포장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합리적인 설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설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사면의 붕괴원인 및 안정성 향상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터널 및 지하도로 구간을 위험물 운반차량이 운행하게 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과 예방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도로(또는 공항)의 소음예측 과정과 방음시설 설계기준 및 방음시설 설치 시 고려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항공기와 조류 간 충돌 위험의 감소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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